육아와 살림을 도맡은 주부의 건강관리방법 3가지를 소개합니다. 생각보다 주부들은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많답니다. 가족들 챙기다보면 자신을 돌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그럴수록 자신을 돌보고 건강을 유지할수 있는 주부의 건강관리방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부는 가족의 기둥이지요!
짧은 시간으로 효율적인 운동 습관 만들기
- 틈새 운동 활용
집안일을 하는 중에도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스쿼트를 시도해보세요.
설거지를 하며 뒷꿈치 들며 종아리 스트레칭, 빨래 널며 기지개 켜기, 청소기 밀면서 스트레칭등을 할 수 있습니다. - 아이와 함께 활동
아이들과의 놀이 시간을 활용해보세요. 공놀이, 댄스 게임, 산책, 놀이터에서의 술래잡기 등은 아이와의 유대감을 강화하면서도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 고강도 간격 운동(HIT) : 하루 10~15분이면 가능한 간단한 고강도 운동을 통해 체력과 심장을 강화하세요. 목표량을 낮게 잡고 짧은 시간부터 시작해보세요.
영양 균형 맞춘 식단 계획
- 한 끼라도 제대로
주부들은 본인의 식사를 제대로 못챙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 중 한끼라도 영양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건강식을 준비하세요. 신선한 채소, 단백질, 복합 탄수화물을 포함하면 에너지를 유지하기 좋습니다. - 간편하지만 건강한 간식 준비
과일, 견과류, 요거트 등을 준비해보세요. 배고플때 빠르게 섭취하세요.
아이 간식을 준비하면서 함께 먹을 수 있도록 건강식으로 준비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 수분 섭취
우리 몸에 수분은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고 있습니다.
탈수가 오지 않도록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몸의 순환을 도우세요. 작두콩차 생강차 등을 끓여 변화를 줘도 좋습니다.
마음 건강과 휴식 챙기기
- 짧은 휴식 시간을 확보
육아 중에도 5~10분씩 짧게라도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세요.
명상이나 심호흡으로 마음을 진정시키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아이와 함께하는 느린 시간
아이와 손잡고 산책을 해보세요. 함께 책을 읽어도 좋고 잔잔한 음악을 들으며 차를 마셔도 좋습니다.
아이와의 유대감이 강해지며 주부의 심리적 안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 도움을 요청하기
힘들고 지칠땐 배우자나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과도한 책임감을 내려놓고 혼자 해결하려는 마음을 내려놓으세요. 주변 사람들과의 업무 분담은 마음뿐만 아니라 생활에도 여유를 줍니다.
자기 관리는 어려워서 못하는게 아닌것 같습니다.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작은 변화들을 쌓아보세요. 생활이 더욱 즐거워지고 마음이 풍요로워 질 것입니다.
육아와 살림을 도맡은 주부의 건강관리방법 3가지를 알아봤습니다.